소비자를 위한 리뷰에서 중요한건 데이터가 아니다. [DSLR,미러리스카메라,컴팩트디카 선택법]

Frank Column 2011.10.31 07:03

 

모뎀으로 텔넷타고 접속하던 PC통신시절의 "동호회"에는 지금보다 좁고 적었지만, 더 정확하고 많은 수의 소비자를 위한 정보가 존재했었습니다. 텍스트만으로 공유되던 얼리아답터들의 구입기와 사용후기는, 글자 하나 버릴 것 없는 순도 높은 정보였습니다. 이유는 간단 합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들도 모두 "소비자" 였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와 소비자가 주고받는 올바른 방향의 정보 속에서, 좋은 제품을 가릴 수 있는 기준이 생겨났고, 그 기준을 가지게된 소비자들에겐 좋은 제품을 당당하게 요구 할 수 있는 힘도 생겼습니다. PC통신 시대가 종료되고, 인터넷 시대가 시작되면서, 이미지와 영상이 함께하는 콘텐츠들은 훨씬 더 큰 폭발력을 가진 정보로 서 각광을 받게 됐고, 프로슈머, 얼리아답터라는 각종 신조어들을 양산해내며, 소비자와 제조사가 동등한 위치에서, 더 좋은 제품을 생한 할 수 있는데 상호도움을 줄 수 있는 건전한 문화가 자리잡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제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주기보다 포토샵 디자인작업에 더 열을 올리는 덜 떨어진 리뷰어들이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그 덜 떨어진 리뷰어들이 앵무새처럼 지져대는 어줍잖은 사탕발림 덕분에 제조사는 제품하나 던져주면 알아서 마케팅이 되버리는 말도안되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소비자를 위한 정보교환 활동은 없어졌습니다. 소비자를 위한 정보가 아예 없던 시절보다 더 더러워진 판이 벌어져 버렸습니다. 바로 소비자의 손에 의해서 말이죠.



얼리아답터는 빠른 과시형 소비자이지 올바른 정보제공자가 아닙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자에게 정보가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은 한달입니다. 합당한 이유가 있다면 더 걸리겠죠.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와 전세계 IT업계 트랜드는 제품 출시 후 얼마나 빠르게 정보를 올릴 수 있느냐의 경쟁입니다. 1호 구매자, 1호 개통자에 주목하고, 그들이 올리는 첫 번째 사용기에 열광합니다.

하루이틀 써보고 작성하는 "XX시간 사용해본 소감" 안에서 어떤 유의미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얼리아답터들이 공유하는 단 몇일만의 사용기와 단 하루만의 구매후기의 핵심 메시지는 단지 "내가 너희들 보다 더 먼저 구매했다" 라는 의미없는 과시욕과, 나는 너희들이 쓸 수 없는 실제 사용소감을 더 빨리 올릴 수 있다. 라는 자기 만족입니다.

자기돈 자기가 쓰는데 무엇이 문제냐 라고 물으시겠죠? 자기가 자기돈 쓰는건 문제가 아니지만 자기돈 쓰고 끄젉이는 의미없는 몇줄 글귀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이 문제 입니다. 단 하루 이틀만에 누구보다 빨리 포스팅해야한다는 압박감. 이 의미없는 행동에 대한 압박갑은 점차 리뷰어라는 사람들에게 자기 손으로 작성되는 콘텐츠 안에 소비자들에게 꼭 전달 되어야 할 제품의 의미, 포지셔닝, 사용 시나리오안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공유는 적지 않고, 그저 눈으로 보이고 손으로 누를 수 있는 표면적인 팩트의 설명에만 집중하게 만들게 됩니다.

표면적인 팩트의 설명에만 집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 제품을 제대로 바라봐야 알 수 있는 단점이나 숨은 장점은 제대로 표현 할 수 없게 되고, 결국 제조사가 미리 지껄여놓은 세일즈포인트를 다시 한 번 언급하는 수준에서 콘텐츠의 작성이 더 나아갈 수 없게되는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소비자를 위한 리뷰에서 진짜 중요한건 데이터가 아닙니다.

 

국내유일 가카 헌정방송 나는꼼수다에서 딴지 총수 김어준씨가 말하길, 현재 국내 주류언론들의 가장 큰 문제는 가카의 은총을 너무 단편적인 팩트로만 전달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했습니다. 좀 더 현상을 다각도에서 바라보고, 이 문제가 우리들에게 어떤 결과로 다가올지 입체적으로 조명해야하는데 그것이 안된다는 것이죠.

리뷰도 마찬가지입니다. A4용지로 몇 십페이지씩 나오는 데이터 놀음에 아직 제품 못 산 5%의 얼리아답터들은 돈주고 사기전에 이미 사서 사용해본 것 같은 만족감을 얻을지 모르겠지만, 나머지 95%의 진짜 소비자들은, 호기심에 들어왔다 머리만 절래절래 흔들고 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곳에는 소비자가 이 제품을 어떻게 바라봐야하는지에 대한 진짜 내용들이 하나도 들어있지 않기 때문이죠.

제가 작성하는 리뷰들은 일반적인 카메라리뷰에 비해 굉장히 짧고, 상당히 빈약한 내용들입니다. 하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상세한 리뷰라고 말씀을 해주시곤 합니다. 보통의 리뷰사이트의 반에 반도 안되는 길이의 리뷰가지고 그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제가 작성한 리뷰에는 데이터는 부족할지언정, 이 제품이 현재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가지고 있냐를 어설프나마 소개하고 있는 상품의 포지셔닝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어있고, 또 그것이 소비자들이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시나리오상에서 어떤의미를 갖게되는지 대입해서 설명드리고자 작성하는 부분에서 조금이라도 와닿는 부분이 있기 때문아닐까 생각합니다.



리뷰어들은 데이터가 아닌 자신의 메시지를 전하는 "문학가"가 되어야 합니다.

 

리뷰는 제품 설명서가 아닙니다. 리뷰는 광고 전단지가 아닙니다. 15억명의 리뷰어가 있다면 15억가지의 리뷰가 나와야 합니다. 리뷰라는건 소비자가 누구의 터치도 받지않고 소비자의 힘을 가장 강력하게 어필 할 수 있는 수단이며, 이 수단을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충분히 공감하며 공유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제품의 설명과 데이터만 나열되어있는 리뷰는 식상하고 재미없으며, 오래가지 못합니다. 리뷰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리뷰어만의 색깔이 묻어나는 메시지가 담겨 있어야합니다. 어떤 리뷰가 소비자들에게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읽혀졌다면, 그것은 그 리뷰어가 리뷰를 쉽게쓰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가 아니라 재미있게 쓰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블로그를 운영하며 지치고 힘들다가도 키보드를 손에서 놓지 못하는 이유는, 꽤 오래된 글에도, 제품 선택에 도움을 받았다며, 고마움을 표하는 저와같은 소비자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단지 디지털 카메라라는 한정된 제화안에서 밖에 공유를 하고 있지 못하지만, 여건이 된다면 제 생각에 동의하는 더 많은 분들과 이 곳 안에서 소비자들을 위한 "문학"들을 채워나가고 싶습니다.

이제 더이상 리뷰라는 콘텐츠를 돈의 노예로 전락시키지 않고, 소비자를 위한 힘으로 되돌려 놓을 수 있는 리뷰어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2011.10.31 Franktime.com


Posted by 프랭크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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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dgsr.tistory.com BlogIcon 둥근소리 2011.10.31 0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은 내용이 좀 강하군요ㅎㅎ
    말씀처럼 프랭크님은 리뷰를 재밌게 쓰는 능력을 가지고 계신듯해요~
    늘 들어와서 확인하게 되니까요^^

  2. Favicon of http://hk-life.net BlogIcon HK Life 2011.10.31 09: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씀처럼 프랭크님은 리뷰를 재밌게 쓰는 능력을 가지고 계신듯해요~
    늘 들어와서 확인하게 되니까요^^ (2)

    저도 요즘 여행기를 쓰고 있는데.. 글쓰기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낍니다..
    쓰고싶은 말은 많은데 그저 사진으로 때우고 글은 한두줄뿐 ㅠㅠ;;;;

    • Favicon of https://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31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진을 좀 줄이더라도 그 사진의 장면에서 어떤 걸 느끼셨나 조금 찬찬히 떠올려보시면 한결 쉬워지실꺼에요^^

      사진을 전부 다 넣어야한다는 욕심을 버리세요^^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myth153 BlogIcon 외모지상열주의 2011.10.31 09: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는 재밌어야 한다는 말에 깊이 공감합니다 ^^
    오늘도 좋은글 잘 보고 가네요

  4. 재여니 2011.10.31 10: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더이상 리뷰라는 콘텐츠를 돈의 노예로 전락시키지 않고, 소비자를 위한 힘으로 되돌려 놓을 수 있는 리뷰어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언제부턴가 블로그 검색을 하면 에전과 같은 정보 보다는
    "광고"가 많아졌다 느껴집니다

    프랭크님의 말씀처럼 진정한 리뷰가 다시 찾아와준다면......

    항상 고마운 말씀 잘 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 길벗 2011.10.31 1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께 처음으로 덧글을 남깁니다^^* 글은 거의 다 읽었지만..ㅎㅎ
    무엇보다 한 마디 꼭 전하고 싶어요.

    지금까지, 그리고 그 어디에서도 프랭크님의 리뷰를 능가하는 글을 본적이 없습니다.

    계속 힘내세요~~

    그리고 쫄지마~!!(나꼼수에서 ^_^)

  6. kevinelster 2011.10.31 1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덜 떨어진 리뷰어 들이 프랭크님 의 글을 봤으면 합니다. 간절히......어제 잠실 디지털 파크에서 카메라 이것저것 실컷 만져 봤습니다..

  7. 카량 2011.10.31 16: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의 글들을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고찰과 방향에 대해서도 기분좋게 보고 있습니다.
    요즘 카메라 한대 구입할 생각에...아주 뻔질나게 프랭크타임에 들어오게 되네요...ㅎㅎ
    nex-5n이냐....nx200이냐...좀 기달리더라도...nex-7이냐...
    일단 프랭크님의 리뷰가 기달려집니다...ㅎㅎ

    힘내세요!! 파이팅!!

  8. 길벗 2011.11.02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께 리뷰 부탁을 하나 드리고 싶어요. 부담될지 모르나..^_^

    풀프레임(FF) 바디와 크랍(Crop) 바디 카메라의 화질에 대한 프랭크님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모든 카페에서 중급기를 생각하는 유저에게는 큰 관심이 가는 문제이기에 말이죠.
    가능하다면 프랭크님의 균형잡힌 리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가을의 막바지에 행복한 시간 되세요~~ ^&^

  9. Favicon of https://riugoon.tistory.com BlogIcon 리우군 2011.11.03 1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그래서 카메라를 새로 구입하고도 아직까지 리뷰를 못쓰고있죠 ㅋㅋ
    양아치같은 리뷰어들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ㅋ

  10. Favicon of http://kleerus.tistory.com BlogIcon KT 클리러스 2011.11.04 15: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전적으로 공감하고 갑니다: )

  11. 쌍막사나이 2011.11.04 17: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
    우연히 들어와서 프랭크님의 글을 한번 읽어보게 된후로는 거의 매일 들어와서 읽어본 글 또 읽어보며 많은 생각과 공감을 하다 가곤 한답니다.
    특히 카메라 관련 칼럼을 너무 재밌게 보구 있습니다^^
    저도 부탁드리고 싶은게 있어서...첨으로 글 남겨봅니다.
    저는 풀바디랑 크랍바디 둘다 사용중이긴 합니다만,
    그저 취미정도의 수준이라서 필터에 따른 차이를 잘 못 느끼겠더라구요.
    뭐 좋다고들해서 모든렌즈에 B+W 끼워놓긴 했지만서도..
    그만한 값어치라는게 있는건지..
    언제 기회가 되신다면 브랜드별로 그렇게 큰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리뷰나 컬럼을 기대해봅니다.
    그리고 헤드폰,이어폰에도 관심이 많아요.
    얘네들도 종종 다뤄주세요^^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12. 혜화동 2011.11.11 1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검색을 통해 알게 되서 글을 읽게 되었어요. 마침 필요한 내용들이라, 그리고 믿을만해서
    도움이 됩니다. 내년에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 가벼운 카메라가 필요했거든요. 요즘 올림푸스 펜이 인기라 그쪽으로 기울다가 글을 읽다보니 니콘 p300이 내게 필요한 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13. 인디포토 2012.05.08 2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는 재미있어야 한다...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선택사항입니다. 꼭 재미없어도... 됩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정확성은 필수입니다.
    부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욕을 먹으셨다면, 그것은 기본을 무시한 프랭크님의 탓이 아닐까요?
    ...제가 이렇게 말하면, 저 역시 첫 발을 잘못 들여놓았다고 하실 건가요?

    • Favicon of https://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5.09 0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인디포토님 오랫만입니다.^^

      리뷰의 재미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역량의 문제입니다. 그 어떤 리뷰어가 의지가 강하다고 재미있게 쓰여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뜻입니다.(소설이 아니기에 절대적인 경험과 배경지식 없이 재미요소를 만드는건 불가능합니다. 오해는 마세요 제가 쓰는 리뷰가 재미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제 리뷰는 재미를 주는 스타일이라기보다 어떤 부분의 인사이트를 발굴해 전달하는 리뷰죠 ㅋ)

      각설하고, 인디포토님께서 만약 리뷰라는 것에대한 정립이 되고 작성해나가실때 객관적인 수치데이터가 필수라고 확신하게 되셨다면, 첫 단추를 잘못끼신게 맞습니다. 저는 대략 이쪽에서 리뷰라고 칭해진 콘텐츠를 봐온지 15~7년정도 되었고, 만약 그 분야가 카메라 혹은 it관련 제품이라면 어떤 사람이던 유명했던 리뷰어들 대부분을 개인적으로든 사무적으로든 일면식이상의 관계를 맺었던 경험이 있으며, 그와 무관하게 그들과 이 리뷰라는 콘텐츠가 오랜시간동안 변형되어오는 과정도 함께 하며 목격해왔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제가 차 한잔 대접하며 설명드리고 싶은데 생각있으시면 말씀주시고 그게 아니고 혹시 찾아보시는게 가능하다면 리뷰라는게 우리나라 온라인상에 어떻게 등장했으며, 그 리뷰가 어떤 세력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면서 어떤식으로 변질되어갔는지를 찾아보시면, 제가 하는 말의 의미를 아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추가로 제가 기본을 무시해서 욕먹었다고 하셨는데, 저는 기본을 무시한적도 그리고 그걸로 인한 욕을먹어 반성하고나 고쳐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당연히 그 수치가 의미하며 전달되는 상황이 제가 그걸 기본으로 받아드려야할 상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저에대해 충고주시고나서 인디포토님이 지식인이나 이런곳에서 활동하신것 잘 봤습니다. 저보다 몇배는 더 열정이 많으신 분이더군요. 당연히 서로 생각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 인디포토님과 저는 생각이 다르다기보다 온라인상에서 활자로 전달되는 과정의 한계상 오해의 크기가 더 큰거라고 생각되어 좀 아쉬웠던적이 있었네요.

      언제고 기회되면 꼭 뵙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제품이 나와서 그것을 특정한 기준에 맞춰 검증하고 수치화하여 빈틈없는 정보를 제공하는건 리뷰가 아닙니다.

      그 정보를 기반으로 충분한 사용을 한 후 그동안의 경험과 더불어 정보에 기반된 제품의 평가를 다시한번 사용자의 입장에서 비평하는것이 리뷰입니다. 그래서 리뷰에서중요한건 데이터가 아닌 것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활동 부탁드리고 자주 들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