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Information

캐논 600D와 삼성 NX100 살 때 줌렌즈와 단렌즈 중 어떤걸 사야 할까?

by No.Fibber 2011. 7. 4.

목차


    이 글은 렌즈교환 카메라에 처음 입문하는 초심자를 위한 글 입니다. 예전부터 렌즈교환 카메라를 사용 해 왔거나, 사용한 적이 있는 카메라애호가 혹은 사진애호가분들을 위한 글이 아니니, 본인 상황에 맞춰서 읽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제목에 빠진게 하나 있어 다시 적어 보겠습니다. 이 글의 진짜 제목은  "렌즈교환 카메라를 처음 구입 할 때, 줌렌즈 세트와 단 렌즈 세트 중 어떤 것을 사야 할까?" 입니다. 카메라를 잘 모르는 초심자들 입장에서  DSLR을 구매할 때에는 없던 고민 이었습니다.

    DSLR제조사들은 처음부터 단렌즈를 포함한 세트구성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표준줌 화각의 줌렌즈 세트를 판매하거나 아니면 아예 렌즈가 없는 본체만 판매합니다. 그래서 DSLR은 렌즈가 없이 판매되는 세트가 있어 이 것을 살 경우 사진을 찍을 수 없다 라는 사실을 모른체 본체만 구입하고 곤란함을 겪는 경우는 있어도, 미러리스 카메라 처럼 단렌즈를 구매해야하나 줌렌즈를 구매해야하나 하는 혼란은 없었습니다.

    덕분에 요즘 부쩍 미러리스 관련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카메라를 살 때 줌렌즈 세트를 사야하는지 단렌즈 세트를 사야하는지 질문하는경우가 많아 작성하는 포스팅이니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는야 미래의 사진작가!!" <- 단렌즈 세트를 먼저 구매하세요.


     

    내가 렌즈교환 카메라를 구입하는 목적이 진지하게 사진을 배워보고싶다, 본격적으로 취미생활을 해보고 싶다 라는 마음가짐인데, 예산안에서 줌렌즈 세트와 단렌즈 세트 중 하나만 선택해야하는 상황이면 우선 단렌즈 세트를 먼저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DSLR의 경우라면 본체+단렌즈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렌즈가 기본세트에 포함되는 줌렌즈와 비교했을 때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줌이 안된다 (줌이 안되서 단렌즈, 단초점 렌즈라 불리웁니다.)
    2. 아웃포커싱이 잘된다. (컴팩트에서 넘어온분이 가장 크게 와닿아하는 부분입니다.)
    3. 작고 가볍다 (휴대성이 우수해집니다.)
    4. 화질이 좋다. (웹상에서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진을 진지하게 배워보고 싶은 분들이 화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이 줌렌즈를 활용해서 발을 땅바닥에 붙이고 편하게 사진찍는 버릇을 드리는 것은 앞으로 여러방향의 사진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한 번도 줌이 안되는 단렌즈를 사용해보신 적이 없어서, 촬영 시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카메라를 구매하는 목적이 사진에 대한 이해 혹은 진지한 취미와 공부의 목적이라면 꼭 단렌즈를 먼저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단렌즈를 활용해 조리개에 대한 이해, 화각에 대한 이해를 조금씩 넓혀나가고, 그에 따른 심도(아웃포커싱)표현이나 기타 여러가지 표현에 익숙해지면, 그 때 각 상황에 맞는 줌렌즈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단 처음 구매 할 때 되도록 표준 화각이라 불리우는 단렌즈를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처음부터 지나친 광각이나 망원의 단렌즈를 구매하시면 아무리 사진에 대한 욕심이 많아도 적응에 너무 어려움이 많습니다. 각 제조사별 미러리스 카메라와 DSLR카메라의 표준 화각에 해당하는 렌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파나소닉 & 올림푸스 미러리스 : 파나소닉 20mm F1.7 펜케잌 렌즈 (올림푸스에는 아직 없습니다.)
    삼성 NX : 30mm F2.0 펜케잌렌즈
    소니 NEX : 아직 없습니다.
    캐논,소니,니콘,펜탁스,시그마 DSLR : 30mm~35mm 대의 단 초점렌즈
    올림푸스 포서드 DSLR : 25mm F2.8 펜케잌 렌즈, 시그마 30mm F1.4 렌즈

     
    DSLR에서 저렴한가격과 뛰어난 아웃포커싱의 능력으로 많이 추천되는 50mm F1.8의 단렌즈는 화각이 비교적 망원이기 때문에 초심자는 적응이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얼마 안가 사용안하거나 판매하게 되니, 되도록 구매를 지양해주세요.^^



    "쉽고 편하면 되고, 사진을 진지하게 배울 생각은 없어요!!" <- 줌렌즈 세트를 먼저 구매하세요.

     

    이전 DLSR VS 미러리스의 특징 및 알맞은 선택법과 마찬가지가 될 것 같습니다. 아마 제가 이곳에 줌렌즈가 더 알맞다고 적는 이유와 내용은 짧을 테고, 좀 더 초심자에 적합 하다고 적을 것이고 그것이 일부의 초심자를 가르켜 설명하는 것 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렌즈교환 카메라 입문자들이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뿐만아니라 렌즈교환 카메라시장 전체의 절대다수 소비자가 이 경우에 해당 할 것 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의 여론은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많은 매니아들이 형성해가지만, 실제 소비비율은 이런 여론과 상관없는 단순 사용자들이 훨씬 높습니다.

    카메라 애호가들은 DSLR사놓고 번들렌즈만 사용하는 분들을 안타깝다며, 때로는 무시를 하기도 하지만, 그 번들렌즈만 해당하는 절대 다수의 사용자들이 실제 시장에 존재하는 렌즈교환 카메라의 표준 사용자들입니다. 제목에도 적었듯 특별히 사진에 취미나 학습에 목표가 있는 분들이 아니고, 편하고 쉽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면 되는 대부분의 입문자들은 우선 줌렌즈 세트를 먼저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줌렌즈 세트를 구매하며 단렌즈도 함께 구매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웃포커싱 욕심에 단렌즈만 먼저 구매하지는 마세요. 보통 가정에서 사진을 찍을 때는 꼭 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발을 땅에 붙인체 줌에 의존한 촬영을 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EX. 가족행사,기념사진) 이런 분들은 굳이 단렌즈에 대한 학습과 함께 발로 뛰는 것 보단 그냥 줌 렌즈로 편하고 쉽게 한장이라도 더 많은 사진을 촬영하는게 우선입니다. 많은 사진을 찍으며 내가 사용하는 카메라에 완전히 익숙해질 때쯤 단렌즈에 도전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분들에게 필요한건 1장의 작품이 아니라 100장의 추억이니까요.^^



    렌즈교환 카메라에 처음 발을 들이시려는 여러분들, 이해가 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카메라에 대해 전혀 모른체 카메라 구입을 하려는 초심자들이 조심하셔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인터넷에서 그것이 마치 정설인 것처럼 강조하여 적어놓는 정보의 대부분은 여러분 초심자들을 위한 정보가 아닌, 나와 전혀 상관없는 매니아들을 위한 정보들 입니다.  세상에 꼭 그래야하는 소비방법은 없으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소신 껏 결정하세요^^


    2011.07.04 Franktim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