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Review

[니콘 P300 리뷰] 니콘 쿨픽스 P300 동영상 AF 정보 정정 및 뒷얘기들

by No.Fibber 2011. 6. 7.

목차


     

    니콘 P300에 대한 리뷰를 올리고 몇 분께서 릴레이 리뷰도 참가해주시고,  의견도 주셨습니다. 확실히 많은 분들과 같이 의견을 나누다보니 배우는 것도 많고, 여러가지 시각에서 제품을 다시 한 번 바라 볼 수 있어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우선 기존에 올렸던 P300리뷰  내용 중 제가 잘못 된 정보를 올린 것이 있어 정정부터 하겠습니다 바로 동영상 촬영시 연속 AF적용 부분 입니다. 제가 리뷰에서 P300의 동영상 촬영 중 연속 AF부분이 처음에는 아예 안된다. 그 다음은 제대로 안된다. 로 수정했는데,

    protojun님의 새로운 제보와 함께 다시 테스트 해본결과, 컴팩트 카메라 기준으로 아무 문제없을 정도로 무리없이 잘 된다로 최종 수정합니다. 단 P300에서 여러 촬영모드에서 무리없이 연속 AF를 구현하려면 아래 설정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동영상 AF모드 : 연속 AF로 설정할 것
    초점 모드 : 접사 촬영 활성 화 할 것

    저 같은 경우 접사촬영을 활성화 하지 않고  테스트를 진행 하였는데(메뉴얼에 이부분의 언급이 없었던 관계로) 컴팩트 카메라의 특성상 동영상이 대부분 일정거리 이상에서는 펜포커스로 촬영되는 탓에 가까운 근접촬영에서 AF가 작동되지 않아, AF가 잘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 했던 것 같습니다. 좀 더 신중히 정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접사모드를 활성화 하지 않아도 연속 AF는 작동하지만, 짧은거리의 초점이 맞지 않고, 그것을 벗어난 거리에선 초점이 이동할 일이 별로 없어 AF가 안된다는 인상을 받기 쉽습니다.^^)

    접사모드까지 활성화 할경우, 가까운 근접부터 망원까지 무리없는 촬영 가능합니다. 간단한 샘플을 첨부합니다.


    자 그러면 자연스럽게 니콘 P300에 대한 동영상 성능에 대한 평가를 다시 해야겠죠? 리뷰 본문에는 수정했지만, 혹시 몰라 이곳에 수정된 내용을 다시 기재 해 드립니다.



    컴팩트 카메라 탑클래스 수준의 "동영상 촬영성능"



    유튜브 HD고화질 버전 (버퍼링 주의하세요^^)

    화질이 좋습니다. 앞선 동영상 화질테스트 버전에서도 밝혔듯 30만원대 동영상 촬영도구중에는 거의 최상급 화질을 보장 한다고 보여집니다. 포맷도 양호합니다. H.264를 코덱으로 사용하는 MOV 포맷을 사용해 호환성과 화질대비용량 등 범용성도 업계 평균이상으로 양호합니다. 해상도도 다양합니다. 1920X1080 FULLHD는 물론 1280X720 HD에서 120프레임을 지원하는 고속촬영 해상도도 있습니다.

    음성도 스테레오로 녹음되며, 녹화 간 줌이동도 됩니다. 소음이 조금 들어갑니다만, 동영상 촬영시에는 줌이 사진 촬영때 보다 상당히 부드럽게 움직여 그 크기를 최소화 했습니다. 컴팩트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기능으로서는 상당히 디테일한 배려입니다.

    protojun
    제보로 다시 테스트 진행하였습니다. 니콘 P300의 동영상촬영은 동영상 초점모드를 연속모드로 해놓고 접사촬영을 활성화 하면, 컴팩트 카메라 수준으로서는 무리없는 연속 AF성능을 구현 합니다.

    움직이지 않는 아기, 이동하지 않아도 되는 피사체 촬영용으로는 보통의 가정용 캠코더랑 비교해도 평균이상의 화질로 만족스럽게 활용가능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연속 AF속도 자체는 전문 캠코더보다 많이 뒤지긴 하지만,(뛰노는 아이를 근접촬영하기는 힘듭니다.) 화질과 전체적인 구현 성능은 훌륭합니다. 전문 캠코더 구매가 부담되시는 분들에게는 적어도 결과물에선 그것들과 차이없는 영상을 제공 해줄 것이라 판단됩니다.(작티보다 훨씬 훌륭합니다.)


    결국 센서특성의 한계 뚜렷히 보여준 니콘 P300

     


    15만원 저렴하게 소니 BSI컴팩트 카메라의 특징을 만끽할 수 있는 컴팩트 카메라가 니콘 P300입니다. 니콘다운 외관과 원색의 색감은 많은 기대를 하게 했지만, 한달 동안 더 써보면서 느껴지는 점은 소니 BSI센서특성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입니다.

    동영상,연사,파노라마,일반 자동촬영에서의 무리없는 화질 이라는 장점과, 야외 주광에서의 색감(특히 인물) 반쪽짜리 수동조작 등 이미지 면에서의 아쉬움을 고려했을 때, 니콘 P300은 올림푸스 XZ-1, 삼성 EX1, 파나소닉 LX5 등의 대체 제품이 아니라 현재 40~50만원대를 형성중인 소니 BSI 게열 제품들인 WX10/HX9V의 핵심 기능들을 10만원이상 저렴한 가격에 무난히 만끽할 수 있는 뛰어난 가격대 성능비의 컴팩트 디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동영상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동영상 성능으로 소니 컴팩트 디카 WX10등을 고려하고 계신분들은 현실적인 가격과 더 좋은 렌즈밝기를 가진 니콘 P300도 고려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니콘 P300을 고려중이신 분들에게 정보가 돼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