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Information

스크린 골프장 창업비용 만큼 중요한 1가지

by No.Fibber 2023. 9. 10.

목차

    골프에 관심 있으면서 창업아이템도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는 스크린골프장(실내골프 연습장) 도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매우 큰 금액이 소요되는 것 같지도 않고, 또 내가 골프에 관심이 있다 보니 운영도 무리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스크린 골프장 창업 비용과 함께 창업 전반적인 것들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준비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스크린 골프장 창업 비용부터 창업 비용만큼 중요한 고려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스크린 골프장 창업비용 : 약 2억 원 ~ 2억 5천만 원

    스크린 골프장

    스크린골프장을 창업하냐 마냐를 결정하는 것은 당연히 총 창업 비용 일 것입니다. 스크린 골프장을 창업할 때 필요한 평균적인 시설을 갖출 때 총 창업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가 구매 비용 제외입니다. 매장 규모는 100평일 때 기준입니다.

    반응형
    총비용 약 2억~2억 5천만 원
    • 스크린골프 기계 : 약 1억 원 (대당 1000만 원/7~10대)
    • 인테리어 비용 : 약 1억 3천만 원 (평당 130만 원 기준)
    • 냉난방 기기와 기타 부자재 (약 1천~5천만 원)

    매장 규모를 100평 기준으로 설명드렸는데, 보통 이 100평이라는 규모가 주는 부담(인테리어나 시설비 등)이 있어서 좀 더 소형으로 운영할 때의 가능성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결론은 최소 100평 기준으로 스크린 골프장 창업은 대형으로 창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0평 이하 소형 스크린 골프장은 일반운영이 아니라 레슨에 특화된 연습장에 알맞습니다. 그래서 골프 레슨 관련 라이선스를 갖추고 레슨을 진행할 수 있는 경우에만 의미 있는 수익구조가 가능합니다. 100평 이상의 대형의 경우 (10기 정도의 기계) 별도의 레슨이 없어도 수익구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창업자가 라이선스 없이도 창업과 운영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레슨이 가능한 상태가 아니라면, 매장 규모는 100평 이상(10기 이상)의 대형 매장을 추천합니다. 100평 이하 소형 스크린 골프장은 일반운영이 아니라 레슨에 특화된 연습장에 알맞습니다. 그래서 골프 레슨 관련 라이선스를 갖추고 레슨을 진행할 수 있는 경우에만 의미 있는 수익구조가 가능합니다. 100평 이상의 대형의 경우 (10기 정도의 기계) 별도의 레슨이 없어도 수익구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창업자가 라이선스 없이도 창업과 운영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레슨이 가능한 상태가 아니라면, 매장 규모는 100평 이상(10기 이상)의 대형 매장을 추천합니다.
     
     
     

    2. 스크린 골프장 창업비용 보다 중요한 것? 바로 주차장 

    넉넉한 스크린 골프장 주차장

    자영업이 성공하기 위한 제1 조건은 바로 입지입니다. 입지만 좋다면 아이템이 탁월하지 않아도 폐업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그런데 스크린 골프장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조건은 입지가 아닙니다. 어쩌면 창업 비용보다도 더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창업 자체를 고민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차장입니다. 차가 없이는 방문이 불가능한 분야인 만큼 상담을 위해 방문하는 첫 방문부터 주차시설이 잘 안 되어 있으면 예비 고객에게 좋은 이상을 주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넉넉하고 편안한 주차장은 무조건 확보를 해야 합니다. 체육시설의 경우 인허가상에서도 주차 면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100평 이상의 대형 매장을 생각하는 경우 꼭 부지를 넉넉하게 확보해 충분한 주차시설을 갖추셔야 합니다.
     
    만약에 주차시설을 확실하게 확보했다면, 인테리어 비용을 좀 더 과감하게 줄이셔도 됩니다. 창업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게 인테리어 비용밖에 없는데, 충분한 수준의 기계와 주차장이 확보된다면, 인테리어 비용을 100만 원 수준에서 최대한 깔끔하게 진행해도 스크린골프장을 운영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스크린골프장 창업에 있어서 넉넉한 주차시설 확보. 필수입니다.

    스크린 골프장 창업 비용과 함께 창업 비용 못지않게 중요한 주차장 확보에 대한 설명들 정리해 보았습니다. 골프가 아무래도 고급 스포츠이다 보니 방문하시는 분들도 경제력이 충분한 경우가 많고 그렇다 보니 인테리어 비용을 300만 원~500만 원까지 과도하게 잡는 경우가 많은데, 스크린골프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인지 냉정하게 판단하여 스크린골프장 창업 현명하게 진행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