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Column

왜 삼성 NX3000은 터치스크린을 제외 했나?

by No.Fibber 2014. 5. 14.

목차

     

     

     

     

    삼성 NX3000이 발표되었습니다. 드디어 NX의 보급형에도 전동 줌 렌즈가 탑재되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관심을 끄는 것은 바로 디자인 입니다. NX400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예쁜 디자인이 유독 눈에 띄는데, 좋고 나쁨의 잣대로만 보면 NICE지만, 색깔마저 동일하게 매칭되는 NX300과의 유사성을 살펴보면, 이전 NX mini에서 제가 삼성의 APC-C 보급기 라인업 축소에 힘을 싣는 행보가 아닐까 합니다.

     

    다음 제품에서 NX400은 없애거나 스펙을 더 업그레이드해서 여전히 80만원 이상대의 가격을 유지하려 할테고, DSLR형 디자인의 라인업은 플래그쉽라인업이 출시될 것 같습니다.

     

     

     

     

    이해 할 수 없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터치스크린의 제외입니다. 어떤면에선 참 삼성답습니다. 명백히 소니의 A5000을 따라한겁니다. 멀쩡하게 포함되던 충전기가 소니에서 빠지자 바로 빠졌던 NX300처럼 삼성은 유독 경쟁사의 좋은점 보다 못된 점을 더 잘 따라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유는 하나죠 한푼이라도 더 벌려면 하나라도 더 빼야되는데 총대 매기는 싫고, 자기들보다 훨씬 유명한 경쟁사가 한걸 따라면 욕이라도 덜먹겠지라는 근시안적인 생각이죠

     

    소니는 나름대로의 기준이 있습니다. 보급형을 3/5시리즈로 나누어 3에는 논터치 5에는 터치스크린을 포함했었고 이 라인업을 A5000으로 합치면서 가격과 성능을 3과 5사이에 위치시키며 이라인업을 오로지 초보자들만 위한 카메라로 위치시켰습니다. 분명 초보자들에게 더 필요하고 중요한 기능의 누락이기에 소니의 행태역시 비판받아 마땅합니다만, 역설적이게도 이 위치의 소비자들은 막상 터치가 없다고 그 즉시 카메라가 뭐 이따위야 라고 생각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들 나름대로는 욕먹을 대상을 최소화하며, 효율적으로 이익을 추구 할 수 있는 전략이라는 사실.

     

     

     

     

     

     

    삼성은 다릅니다. NX3000은 NX2000과 300의 하위 통합이 아닌 상위차용의 행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라인업은 NX2000의 후속이지만 소비자 타겟은 완전 초심자/여성이 아닌 NX300의 그 윗 사용자까지 포함하여 공략하게 됩니다.

     

    1인치 카메라가 하이엔드/초보자용 미러리스에서 요동을 치려고 하고 있는 지금, 초보자용 카메라는 NX 미니에게 맞기는 모양새고, NX3000은 NX300과 NX2000의 라인업을 통합의 의지로 보이는 첫 번째 모델로 보입니다. 관건은 가격인데, NX 미니가 50만원전후로 자리잡고 있는 현 상황에서 NX3000이 50만원 이하에 출히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59만9천원이면 선방 69만 9천원에 나올 가능성이 큰 상황. 가격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메리트를 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회를 위기로 만든 모양세 입니다. 삼성은 소니가 충전기를 없애고, 터치스크린을 빼버리는 무개념 행동을 할 때 그 무개념을 역이용하여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주기위해 노력하는 회사라는 이미지라도 가져가는 전략을 펴도 될까 말까 한 상황에.쓸데없는 욕심으로 소비자들의 판단을 더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군더더기를 더 줄이고 40만원대에 초 중반대에 출시된다면, 매우 좋겠지만 NX미니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좀 더 비싸야만 하는 것 이라면, 터치스크린을 포함하고 스펙을 좀 더 높인 후 NX300보다 가격을 조금 낮춘 상위기종의 후속으로 나오는게 더 나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NX3000이 50이하로 나오지 못한다고 가정하면, NX미니를 사지 않는 사람이 A5000대신 10만원이상 더 주고 NX3000을 구입할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소니의 못된것만 다 따라하는 무개념, 이런저런 사정이 있을테니 충분히 이해해준다치고, 가격이라도 확 싸게 쳤으면 하는데, 과연 될까요? 그렇게 해도 NX미니는 큰 영향 안받을 것 같은데.

     

    삼성은 왜 매번 한 번 잘하면 한 번은 망일까요??

     

     

    재밌나? -0-

     

     

     

     

     

     

     

     

     

     

     

     

     

    20140514 Franktim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