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Information

[구매가이드1] 악세서리 쇼핑몰 운영을 위한 디지털 카메라 선택법 [DSLR,미러리스,컴팩트 공통]

by No.Fibber 2011. 3. 24.

목차



    이 포스팅은 [딴지뷰] 소니 미러리스카메라 NEX-5. 명품 수트를 입은 골빈 카메라. 에 남겨진 꼬맹이님의 질문글에 대한 답변형식을 취하는 포스팅 이므로, 내용이 특정상황에 한정지어질 수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사람들을 상담해주다 보면,  조금이라도 더 정확한 답변을 주고 싶어지는 욕심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생업에 사용할 카메라를 구입 하고자 하는 분들을 만날 때 입니다. 그만큼 선택의 이유가 간절하고 또 중요하기 때문이죠.

    초기자금이 충분해 촬영인력을 따로 세팅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지만,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고, 상품을 멋드러지게 촬영 할 수 있는 카메라만 잘 고르면, 나머지는 어떻게 잘 될 것 같은 막연한 기대감에, 조금 더 카메라 기종 선택에 신중을 기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 해당하는 분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악세서리류 같은 작은 피사체를 아이템으로 하는 쇼핑몰을 구상하는 경우가 많다.

    웹디자인, 포토샵 등의 이미지 관련 툴을 다루는데 익숙한 경우가 많다.

    이미지 툴을 다루는데는 익숙하지만 사진에 관해선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사진은 잘 모르지만 카메라만 좋은 것을 구입하면, 문제가 해결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리 해 보면, 사진 촬영만 해결하면 모든게 OK인데, 사진촬영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고, 이 부족한 부분은 좋은 카메라만 있으면 해결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막연한 "환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입니다. 자 그렇다면 악세서리 같은 소형 피사체를 효과적으로 촬영하기 위해 알아야 할 점은 무엇이고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하나. 가장 중요한건 카메라가 아니라 조명이다.


    순간광(스트로보)를 활용한 상품촬영 모습

    일단 카메라부터 구입하고 라는 말은 절대 유효하지 않습니다. 소품류등을 다루는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건 양질의 사진 촬영에 필수적인 조명시스템(스튜디오) 이고, 그 다음이 그것을 거들어줄 카메라 입니다. 조명시스템이 갖춰졌다면 카메라는 컴팩트 카메라로도 작업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좋은 DSLR로도 한계가 발생합니다. 오로지 야외 인물만 촬영하는 컨셉의 의류쇼핑몰이 아니라면, 이것은 상품촬영이 필요한 모든 쇼핑몰 운영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사항입니다.

    위 사진에 있는 순간광(흔히 플래시라고 하는 스트로보) 촬영이 사진에 대한 기본이해가 되어있는 경우라면 가장 응용하기 좋고 활용도가 높은 베스트 케이스지만 구축에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초심자가 다루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 꼭 최선의 경우만 존재하는건 아닙니다. 피사체가 작은 소품이라면 꼭 덩치큰 스트로보가 유일한 답은 아닙니다.


    초심자에게 주로 추천하는 유쾌한 생각의 이동형 지속광 조명시스템 [사진 출처: 유쾌한 생각]

    사진 조명시스템에는 촬영 시 일일히 노출값을 계산해야하는 순간광과 위 사진 같이 항상 불이 들어와있는 지속광 시스템도 있는데 지속광 시스템은 특별히 어려운 이해를 필요로하지 않고, 소품같은 작은 피사체를 촬영하는 경우 순간광 촬영과 비교해 큰 차이 없는 품질의 사진을 보여주며 가격까지 저렴한편이어서, 사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초심자들에게 아주 좋은 시스템 입니다.

    사진은 빛의 예술이라고 하죠?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조명은 일단 카메라 사고나서 알아볼 대상이 아니라 위 제품 같이 저렴한 것이라도 카메라 살 때 꼭 같이 사야하는 항목입니다.



    둘. 피사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렌즈"를 먼저 골라라.


    이번에도 카메라는 뒷전입니다. 조명을 갖추었다면 그 다음에 봐야할 사항은 렌즈입니다.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는 100만원을 주고산 렌즈가 접사를 아예 못 찍을 수도, 또 잘 찍을 수도 있기 때문에 촬영 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특성을 파악해 정확한 결정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렌즈의 선택은 전체 구매 예산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더욱 세심한 정보수집이 필요합니다.

    질문자 꼬맹이님이 촬영하게 될 것이라 예상되는 분위기의 사진

    질문을 주신 꼬맹이님의 경우 쿠키와 케익. 그리고 귀금속류는 아니구요. 앙증맞은 작은 소품들이요.^^ 라고 주로 촬영할 피사체에 대한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이 경우는 기본적으로 접사까지는 아니지만 근접촬영이 용이해야하고, 쿠키같은 음식물의 경우 아웃포커싱을 통한 분위기 표현도 필요해 초점거리가 짧고 조리개가 밝은 단 렌즈가 적합해 보입니다.


    음식사진에 최고의 궁합을 보이는 35mm 렌즈의 사진 [사진출처 : 라스마일님 블로그]

    물론 예산이 많아 접사렌즈, 단렌즈 모두 구입하면 좋겠지만 예정중이신 100~120정도의 예산으로는 이것이 가장 적합해 보입니다.  DSLR을 구매하게 될 경우 기본 줌렌즈에 35mm정도의 렌즈가 추가되면 원하시는 대부분의 사진은 원활히 촬영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간이접사가 지원되는 중고급 줌렌즈들도 좀 더 간편하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지만 일단 가격이 비싸고 단렌즈보다 아웃포커싱에 대한 표현이 모자라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것에 부합하든 각 제조사별 단렌즈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논 35mm F2.0 렌즈 [상품정보 보러가기 클릭]
    적용기종 : EOS 600D/550D/450D/7D/60D등 캐논 DSLR 전 라인업


    니콘 35mm F1.8 렌즈
    [상품정보 보러가기 클릭]
    적용기종 : D700,D300,D90,D60등 니콘 DSLR 전라인업


    소니 35mm F1.8 렌즈
    [상품정보 보러가기 클릭]
    적용기종 : A550,A55등 소니 DSLR/DSLT 알파 전라인업


    삼성 30mm F2.0 펜케잌 렌즈
    [상품정보 보러가기 클릭]
    적용기종 : 삼성 NX11,NX10,NX100,NX5등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 전 라인업

     


    기본 번들 줌 렌즈와 이 렌즈 하나정도면 대부분의 촬영은 진행 할 수 있지만, 소품 같은경우 허용하는 렌즈의 초점거리보다 좀 더 짧은 촬영을 원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모든 렌즈의 접사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접사필터 세트 [관련상품정보 보러가기 클릭]

    이 경우 애초에 5~60만원 정도의 접사렌즈를 따로 사지 않으면 근본적인 해결은 어렵습니다. 단 웹에 올리는 사진이라면 위 사진에 해당하는 접사필터 같은 악세서리를 활용하면 컴팩트 카메라의 접사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은 수준의 접사 촬영을 할 수 있으니, 혹 참고하셨다가, 원하는 만큼 촬영이 안될 경우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셋. 그렇다면 카메라는 도데체 어떤걸 사면 되는 것 일까요?

    스튜디오 촬영에 한정지어 얘기하면 두 미러리스 카메라 중 쇼핑몰 운영에 적합한 기종은 삼성 NX쪽이다.


    자 그렇다면 어떤 카메라를 사면 되는 것일까요? 결론은 바로 아무거나 사도 괜찮다 입니다. 마지막에 와서 좀 허무하신가요? ㅋ 하지만 사실입니다.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상품촬영에 가장 중요한건 렌즈와 조명이기 때문에 사실 카메라는 어떤 것이 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질문에 언급하신 기종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시리즈는 위에 필수적으로 전제한 조건 조명과 렌즈의 종류와 확장성에 한계가 많아 적합하지 않은 거의 유일한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는 항상 휴대하며 부담없이 스냅사진을 찍을 용도로는 훌륭하지만, 쇼핑몰 운영에 활용하기에는 안 맞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아무거나 사도 된다는 뜻은 결국 다음 사항을 따르게 될 것 같습니다. 바로 개인 선호에 따른 디자인 그리고 계인 상황에 따른 예산이겠죠. 사실 이제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 정도의 제품들은 품질이 모두 상향 평준화 되어 특정 브랜드를 꼭 선택해야 할 만큼의 질적차이는 없습니다. 때문에 렌즈와 조명이 결정 되었다면  본인이 가장 끌리는 디자인과 함께 가장 부담없는 지출이 가능한 현명한 가격의 제품을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해주신 꼬맹이님과 함께 이 글을 읽게 되실 모든 분들 부디 좋은 제품 구매하셔서 사업 번창하셨으면 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이 글 아래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