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카페 창업하실 때 저렴하면서도 좋은 머신을 고르고 계시다면 고민하지 말고 CRM3605프로를 선택하세요. 독립보일러에 유량 조절이 가능한 2그룹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이 300만 원대에 출시되었습니다.
1.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 독립보일러 시스템의 중요성
개인카페 창업하며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고를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보일러 시스템입니다. 독립보일러인가 싱글 보일러인가 또 HX보일러 인가? 멀티 보일러인가 같은 보일러 시스템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보일러 시스템이 무엇이냐에 따라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의 가격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HX방식의 싱글 보일러를 탑제한 머신들은 500만 원 이하에도 많이 판매를 하고 있지만 이 보일러가 싱글이 아닌 독립보일러가 되는 순간 가격은 500만 원 이상으로 바로 뛰어오릅니다. 독립보일러를 탑재한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들은 저렴한 것도 600~700만 원 이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500만 원 이하에서 독립보일러 시스템을 가진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찾을 수 없었다고 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보일러 시스템이 독립보일러인것이 왜 중요할까요? 카페운영이 잘 된다는 가정을 해보면, 커피를 한잔 팔고 쉬었다가 또 한잔 팔고쉬 었다가 이렇게 되지 않습니다. 소위 말하는 러시 타임이 있는 카페의 경우 최소 10잔 이상의 연속추출을 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일반적인 싱글 보일러 시스템의 에스프레소 머신의 추출수의 온도가 빠르게 떨어집니다. 10잔 이상의 연속추출 시에 10~15도까지 떨어지기도 하는데, 이렇게 되면 커피 맛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싱글보일러 시스템의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뜨거운 물이 나오는만큼 차가운 물이 유입이 됩니다. 새롭게 유입된 차가운 물은 히팅코일을 통해서 데워지는데, 연속 추출을 하게 되면 이 차가운 물이 데워지는 시간이 사용되는 뜨거운 물의 양을 못 따라가는 겁니다. 지금 현재 싱글보일러 시스템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모두 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로 독립보일러 시스템입니다.
CRM605 프로는 300만원대 에스프레소 머신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립보일러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팀용 보일러가 따로 있고 그룹헤드 별로 추출 보일러가 가자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 추출 시 물을 사용하게 되면 싱글보일러 시스템처럼 차가운 물이 유입되는 게 아니라 스팀보일러에 있는 뜨거운 물이 공급이 되기 때문에 온도가 떨어지지 않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합니다.
CRM3605 프로의 독립보일러가 어떻게 생겼는지 머신 내부를 한번 보겠습니다. 가장 큰 보일까 스팀보일러입니다. 스팀보일러 용량은 12리터이기 때문에 연속추출에도 문제없을 만큼 매우 넉넉합니다. 그리고 보일러가 두꺼운 단열재로 보호되어있어 온도 유지력도 좋습니다.
그룹헤드 위에 달려있는 보일러가 추출용 보일러입니다. 재질은 스테인리스입니다. 스테인리스는 내구성이 매우 좋아 녹이 쓸 염려가 없기 때문에 위생관리에도 매우 좋습니다. 용량은 500ml로 용량의 그룹헤드 바로 윗단에 일체형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스팀보일러와 추출보일러가 따로 배치된 시스템을 그동안은 500만 원 이하에서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실제 온도 유지력도 독립보일러 시스템답게 매우 좋습니다. 10잔을 연속 추출하더라도 온도가 설정한 92도에서 1~2도 정도만 오르락내리락할 뿐 그 이상의 온도변화는 없습니다. 오히려 독립보일러의 온도유지 시스템 특성상 추출온도가 여러 잔 뽑을수록 94~95도로 살짝 높아지는 현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절대로 온도가 떨어지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온도가 95도에서 원래 원하는 온도인 92도로 떨어지기를 원한다면 1분만 쉬어주면 되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연속추출을 대량으로 할 경우에는 이 부분만 고려하시면 됩니다. 원두를 계량하고 그라인딩 하는 동안 1분 이상이 지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온도유지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독립보일러가 상업용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의 기능 중에 매우 중요한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2. 충분히 수용가능한 단점, 그리고 CRM3605프로의 장점 8가지
저가형 상업머신 답지 않게 유량 제어가 된다는 점도 탁월합니다. 상판을 제거하면 노출되는 유량제어 장치를 통해조절이 가능한데 일자드라이버를 가지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유량이 줄어들고, 반시계 방향으로 풀어주시면 유량이 더 늘어납니다. 이런 부분 또한 저가형 머신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스페셜티 약배전 원두같이 좀 더 낮은 유량으로 커피를 추출해야 하는 창업자의 경우 꼭 주목해 볼 만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설명 기준으로는 CRM3605프로가 완벽한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럴 리가 없겠죠. 그래서 지금부터는 좀 더 심플하게 CRM3605프로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CRM3605 프로의 장점
- 첫 번째 장점 온도 유지력이 좋다
- 두 번째 장점 보일러가 스텐으로 만들어져 위생적이고 내구성이 좋다.
- 세 번째 장점 그룹헤드는 별로 유량 조절이 손쉽게 가능하다.
- 네 번째 장점 추출용 펌프 성능이 좋아 추출 압력이 일정하다.
- 다섯 번째 각 독립보일러가 개별적으로 작동해 하나가 고장 나도 다른 하나를 쓸 수 있다.
- 일곱 번째 장점 스팀완두 구멍이 작아 우유스팀 작업이 수월하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장점을 다 가지고도 가격이 300만 원대로 매우 저렴하다.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CRM3605 프로의 단점
- 첫 번째 단점은 업소용 머신인데 솔리노이드밸브가 너무 작다.
- 두 번째 단점 추출 타이머가 너무 빨리 꺼진다. 그래서 시간확인이 어렵다.
- 세 번째 단점 저는 펌프의 위치가 정비하기 불편하다.
- 다섯 번째 단점 외관에 사용된 철판이 철판들이 굉장히 얇다. 그래서 고급스러움이 부족하다.
이 정도입니다. 장점과 단점모두 내가 창업할 카페운영방향에 대입해 보면 어느 정도 수용가능함이 판단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CRM3605 프로는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머신이라고 판단됩니다. 몇몇 부분의 부품이나 마감이 아쉽기도 하지만 이 부분까지 다 충족되었다면 다른 머신들처럼 가격이 600만 원 이상 훌쩍 상승했을 것입니다. 추출에 가장 중요한 독립보일러 시스템 채택과 추출유량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300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으로서는 아주 놀라운 머신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100프로 믿기 어려운 중고머신을 구매할 것이 아니라면 가격대 성능기준 대안이 없습니다. 중고가 싫고, 기본적인 성능을 갖춘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카페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 CRM3605 프로 가 가정용 CRM3605만큼 업소용 머신계에서도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Frank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방 창업비용 한달 순수익이 얼마일까? (0) | 2023.08.31 |
---|---|
2023년 전기차 주행거리 TOP 5 | 전기차 충전소 찾는 방법 (0) | 2023.08.30 |
일본 후쿠오카 여행지 추천 (0) | 2023.08.29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부업 뭐가 좋을까? (2) | 2023.08.29 |
2023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인기 TOP 10 정리 (0) | 2023.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