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Information

스마트 스토어 창업 후 최저시급 벌수 있을까? (원가계산기 포함)

by No.Fibber 2022. 10. 24.

목차

    "스마트 스토어 창업 후 최저시급 벌려면 얼마나 팔아야 할까?"


    스마트 스토어 창업 후 부자가 되겠다는 부푼 꿈을 꿀 때 위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2022년의 최저시급은 일 9160원, 월 1,914,440원입니다. 한 달 4주를 주 5일 빠짐없이 근무할 경우 어느 곳에서 나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이 191만 원가량이라는 소리입니다.

    사업을 벌이는 데 있어서 어느 곳에서 나 받을 수 있는 최저시급도 벌지 못할 것이라면, 아쉽지만 그 사업은 의미가 없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가 스마트 스토어 창업 후 가져야할 1차목표가 이 최저시급이고 또 이 목표를 최소 6개월안에 달성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 스마트스토어 창업 후 운영하는 입장에서 이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감도 못 잡는 상태에서 이것을 계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이것을 간단하게 가늠해볼 수 있는 해야 될 일의 양을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원가 계산기 파일을 하나 첨부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창업 후 운영 하시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소상공인 원가계산.xlsx
    0.02MB

    다운로드한 엑셀의 1번 시트를 열면 좌측 상단에 입고 단가와 판매가가 보입니다.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하고자하는 상품의 입고가와 내가 판매할 스마트스토어 판매가를 입력하면 이 물건을 판매해서 내가 최저시급만큼의 수익을 올리려면 월 몇 개를 팔아야 하는지, 또 그 판매를 하기 위해 어떤 일을 어느 정도 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그래서 내가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해야 하는지를 자동으로 표시해줍니다.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은 저의 초보시절 기준으로 했습니다. 주문 발주부터 포장 발송 신규 상품 등록까지 모두 미숙한 상태일 때의 기준이기 때문에 이 업무시간은 업무에 익숙해질수록 기간이 짧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월 최소 판매수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 상품이 내가 스마트 스토어에서 현실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상품인지를 가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번 시트에는 기본운영비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들이 자동으로 수익률에 반영되어 1번 시트의 내용들이 채워집니다. 스마트 스토어 초기운영단계에서는 임대료도 인증비용도 또 대부분의 기본운영비가 들지않기때문에 부가세와 쇼핑몰 판매수량정도만 넣어놨습니다.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이 금액이 점점 높아질텐데, 금액이 높아질수록 수익율은 감소하고 그래서 1번시트의 스마트스토어 창업성공을 위한 업무량은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2번 시트 내용을 객관적으로 잘 입력하면 현실적인 성공 가능성을 대략적으로라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3번 시트에는 그해의 최저시급을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매년 최저시급이 바뀔 때마다 이 금액을 변경하면 됩니다.

    아마 이 양식을 가지고 입력을 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보다 보면 스마트 스토어로 최저시급을 버는것이 만만치 않은일이라는것을 알 수 있을것입니다. 모두가 다 아는일이죠? 세상에 만만한 일은 없습니다. 부디 이 양식을 통해 지금 생각중인 스마트스토어가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일이란 사실을 깨닫길 바랍니다.

    "그래야 스마트스토어 창업 성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