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Review

[후지 X10 개봉기] 2/3 인치 센서 하이엔드 디카의 귀환, 어떻게 봐라봐야하는가?

by No.Fibber 2011. 11. 20.

목차

     


    11월 7일 포스팅했던  일본분과의 짧은 만남. 좌충우돌 끝에 EX1을 들려보내고, 생각보다 너무 빠른시간안에 대체물품인 후지 X10을 받았습니다. 빠르게 보내주신 XXX님께는 정말 감사드립니다.^^

    원래 카시오 TR100을 들여 미러팝과 비교해보고픈 마음이 있었으나, 한국보다 일본에서 처참하게 무너지는 판매가격을 보고 갑자기 급 선회, 펜탁스 Q와 후지 X10이라는 된장카메라 두 기종을두고 고민하다가, 최종 후지 X10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후지 X10을 선택한 이유는, 소비라는 측면으로 접근할 때 펜탁스 Q보다, 좀 더 심도있게 고민하고 풀어낼 의미있는 부분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보통사람이 "좋은" 카메라를 구입하기위해 어설픈 기준으로 접근했다가는, 쓸데없는 과소비가 되버릴 가능성이 큰 카메라라는 뜻을 포함 합니다.

    카메라를 포함한 모든 소비재는, 저렴한 제품일 수록 얼마나 충실한 제품인지 성능을 더 따져야하고, 비싼 제품일수록 성능을 따지기 보다 제품을 비싸게 판매하고 있는 제조사의 의도를 파악해야합니다. 이유가 뭘까요?



     

    하이엔드 제품이 성능이 나쁘다는건 말도 안되는거고(성능이 좋은건 당연한거고) 성능이 아무리 좋다한들, 그 성능에는 가당치도 않은 비싼 가격이 붙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제조사가 어떤 의도로, 그리고 어떤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런 과한 가격의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느냐를 파악해야한다는 뜻 입니다. (하이엔드 카메라가 질좋은 제품을 원하는 일본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인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한화로 환산하여 약 90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는 후지 X10. 후지논 렌즈와 여러가지 스팩으로 그럴듯 하게 포장하고 있기는 하나, 이 카메라 가격이 이리도 가당치않게 비싼 이유가 뭔지 그 의도를 파악해야한다는 것. 그래서 보통사람들이 사진이 잘찍히는 좋은 카메라의 최선의 선택으로 후지 X10을 선택하는 과오를 막아야 한다는 것. 그러면서도 후지 X10을 구입해도 되는 1% 매니아분들에게 합리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그것이 후지 X10을 선택한 첫 번째 이유 입니다.



     

    후지 X10을 심도있게 조명해 볼 필요가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이미지 센서 입니다. 후지 X10은 실로 오래간만에 2/3인치 센서를 탑재한 하이엔드 카메라 입니다. 하이엔드 카메라라는 기준을 예전처럼 엄격히 적용한다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카메라 중 유일무이한 하이엔드 카메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으시면 예전에 작성한 하이엔드 카메라에 관한 글 몇 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에 있는 소니 F717, 올림푸스 E-20, 미놀타 7HI등의 2/3인치 센서 탑재 하이엔드 디지털카메라는(E-20은 엄밀히 말해 DSLR입니다만) 단지 비싸고 좋은 고급 디지털 카메라라는 사실보다, 디지털카메라가 IT/모바일 가젯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디카 르네상스 시대의 최정점에 섰던 제품이라는대에 더 의미가 있습니다.



     

    카메라를 만드는 제조사가, 성능과 크기를 잡기위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2/3인치 센서를 사용해야할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지에서 X10에 2/3인치센서를 사용했다는 것은, 극단에서 조금의 성능이라도 더 끌어올리기위한 이성적인 접근법이라기 보다, 시장 전체에 소수로 존재하는 오래된 디지털 카메라에 매니아들에게 무언의 유혹을 하는 감성적인 접근법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LX5급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와 화질과 퍼포먼스의 비교를 통한 제품력진단을 포함해. 한참 작아진 APS-C급의 미러리스카메라까지 난무한 지금 굳이 후지가 선택한 2/3인치 이미지센서의 X10 출시의도를 파악해보고 싶다는 점. 이것이 후지 X10을 선택한 두 번째 이유입니다.



     

    헷갈려 한다거나, 베일에 가려진 X10에게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계실 분들을위해, 후지 X10이라는 카메라가 현실적으로 가지고 있는 물리적 한계에 기인한 현재의 위치에대한 선을 먼저 긋고 가고자 합니다. 판매가 기준으로 10프로 이상 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마이크로포서드와 APS-C 타입 미러리스 카메라와 이 카메라들과 비교했을 때, 후지 X10의 결과물은 하늘이 두 쪽 나지 않은이상  더 좋을 수 없는 건 당연한거고, 비슷하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그런 성능상의 한계사항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러리스,DSLR과 비교했을 때 후지 X10이 카메라로서 절대로 성능이 더 좋을 수 없는 부분들.

    1. 절대로 X10의 화질이 더 좋거나 비슷할수도 없습니다.(해상력,노이즈 등 종합적인 측면)
    2. 절대로 미러리스나 DSLR과 견줄만큼의 아웃포커싱 불가능합니다.
    3. 잠깐 테스트해본 바로는 AF성능또한 현 미러리스와 비등한 수준입니다.




     

    결과물로 접근하면 미러리스 OR DSLR의 대용품은 절대로 될 수 없다는 뜻 입니다. 물론 접사에 유리하다는 점, 아웃포커싱이 부족한만큼 펜포커싱에 특화된 스냅촬영에 유리하다는 점 등은 컴팩트 디카로서 가진 분명한 장점도 상존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카메라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서브"혹은 "개인선호"에 해당하는 사항이고, 지금도 지식인에서 수 없이 올라오는 보통사람들의 하이엔드디카 DSLR완전 대체론에 대한 질문들을 보면, 좀 더 냉정하고 현실적으로 판단하여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들로 후지 X10에 대한 정보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그리고 꽤 오랫동안, 매우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여러가지로 물음표를 많이 날릴 수 없는 꿍꿍이를 많이 가진 후지 X10. 여러분도 저처럼 후지 X10에대해 궁금한 점이 많다면 앞으로 올려드리는 포스팅에서 함께 질문하고 답변하며 공유하셨으면 합니다.


    약속드렸던 후지 X100리뷰 없이 갑자기 후지 X10리뷰가 올라온 이유.

    X100은 참 하고픈 말이 많았습니다. 근데 사지못했습니다.(비싸서) 하루 4만원씩 렌탈샵에서 수 차례 렌탈했습니다. 렌탈비만 디카한대값 들어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만족할만한 인사이트나 결과물을 내지 못했습니다. 합당한 수준이 되지 못한다면 올려드리지 않는다는게 제 소신입니다만, 그렇다고 X100리뷰를 포기하지는 않습니다. 좀 늦어지겠지만 꼭 올려드리겠습니다. 혹시라도 기다리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2011.11.20 Franktim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