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Information

왕초보가 중고장터에서 디카구매할때 꼭 알아야할것들.

by No.Fibber 2011. 8. 6.

목차

     


    아홉. 한 번쯤 중고구매도 고려해 볼 것. 제가 위에 적혀있는 보통사람을 위한 디지털 카메라 구매노하우 십계명의 아홉번째 내용으로 적은 것입니다. 중고장터 구매.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분들은 생경하고 낮설지만, 익숙해지면 왠만한건 새것을 사지 않게 될 정도로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구매방법입니다. 하지만 초보입장에선 접근자체가 어려운것, 프랭크타임을 통해서도 가끔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있어 왕 초보가 온라인 중고장터에서 디지털 카메라를 구매 할 때 꼭 알아야 될 사실들을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용하는 사람이 최대한 많은 중고장터를 이용해라.

    중고장터는 상호거래, 즉 사고자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의 숫자가 많아야만 원할하게 굴러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라도 사람자체가 적으면 팔고자하는 사람이 오지않아 살 수 있는 매물이 없으므로 사고자 하는 사람도 올 수가 없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구매시에 이용할 만한 중고장터는 다음 두 곳 정도입니다.

    DSLR,미러리스,렌즈 구매 : SLR클럽 중고장터 (회원가입 필요함)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구매 :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

    네이버 중고나라에도 DSLR/미러리스 매물이 많긴하지만, 이 종류의 카메라를 구매 하 때는 되도록 SLR클럽 장터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매물도 많고, 좀 더 안전하고). 사람이 많은 중고장터일수록 당연히 사기꾼도 많아집니다. 하지만 그건 그만큼 활발히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라는 반증이고, 사기꾼이 없는 곳은 중고매물도 없다고 봐야하기 때문에, 무서워하기보단, 사기당하지 않을 방법을 숙지하는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2. "절대로" 삽니다 게시판에 글을 올리지 말아라.

    중고장터 이용 초보자들은 절대로 지켜야할 철칙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사기꾼들은 삽니다에 글을 올리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사기행각을 벌입니다. 팝니다에 글을 올리는건 자신이 사용하는 번호나 기타 정보가 노출될 위험이 많기 때문이죠.

    오랜기간 중고장터를 이용해 중고 디카를 구매한 사람들은 삽니다 게시판의 글을 보고 연락혼 판매자들의 판매행태나 판매가격만 보고도 사기일 것 같다는 감을 잡을 수 있지만 초보들은 그러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아무리 급해도, "절대로" 삽니다 란에는 구매의향글을 올려서는 안됩니다.



    #3. "미개봉 신품" 구매로 중고장터에 익숙해져라.

     

    중고장터이지만, 초보라면, 중고보다는 미사용 신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온라인 중고장터에 익숙해지시기 바랍니다. 간혹 왜 사용안한 새물건이 반품하지않고 중고장터에 올라오느냐 라며 의심하는분들도 계신데, 중고장터에 미사용 신품이 올라오는 사유야 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건 바로 "카드깡"물건들입니다. 뭐 사는사람입장에서야 크게 신경쓸바는 아니죠. 정말로 진정한 새거니까요 ㅎㅎ 그 뒤로 이어지는게 보통 선물로 받은것, 경품으로 받은 것들이 있겠죠.^^ 미사용신품은 당연 상점에서 사는 신품보다 다만 1~2만원이라도 더 싸죠. 구매의 번거로움이 조금 있긴하나, 그래도 가격적인 메리트가 분명한 만큼 카메라를 살 때 중고장터의 미사용 신품을 한 번 검색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미사용 신품구매에 완전히 익숙해지면 S급 중고제품을 구매 할 수 있는 눈이 생기고, 그렇게 경험이 축적되고나면, 저렴한가격에 부담없이 살 수 있는 괜찮은 실사용 중고카메라를 구매 할 수 있는 판단력기 생깁니다.^^



    #4. "안전거래"도 소용없다. 무조건 "직거래"로만 구매해라.

     

    저도 그렇지만 중고거래에 도가튼 사람은 그냥 믿고 선입금을 할 지언정 안전거래로 택배거래는 하지 않습니다. 귀찮기 때문이죠. 안전거래는 사기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막상 직접 진행해보면 번거로운 장치들이 너무많아, 제품을 구매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게 만드는 별로 합리적이지 못한 거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이런것과 무관하게 무조건 직거래만 하세요. 위 사진에 해당하는 사기를 미연해 방지 할 수 있음은 물론 단순 사기를 넘어 초보자가 감당하기 힘든 수 많은 돌발사항을 최대한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직거래를 할 때는 되도록 제품의 상태에대해 상세하고 단호하게 그리고 길게 적으며 사진과 함께한 매물의 주인과 거래하면 왠만해선 큰 탈은 없습니다. 중고거래는 정말 방심하면 한순간 입니다. 아무리 급하고 혹하게 되더라도 절대 삽니다에 글올리지 말고 직거래로만 구매하세요.



    #5. 직거래, 택배거리 모두 구매직전, 사기피혜사례 조회해보고 갈 것.


     

    제 아무리 사기꾼이라 하더라도 사기 칠 때마다 전화번호와 계좌 번호를 바꿀수는 없습니다. 위 이미지에 링크해둔 더치트에서 구매직전 판매자의 휴대전화번호 혹은 계좌번호를 조회해보는 것만으로도 상당수의 사기를 미리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운업게 사기판매자의 첫 구매자가 되는 사황이 있을수도 있지만, 그 확률 보다는 막아낼 확률이 더 큽니다. 그러니 택배거래 뿐 아니라 직거래로 구매를 할 때에도 꼭 판매자의 정보로 사기피해사례를 꼭 점검해보세요. 혹시 몰라 아래에 검색창을 공유합니다.

    인터넷 사기 피혜사례 조회





    전화번호, 계좌번호로 조회가능

    중고거래는 무슨수를 쓰더라도 여러번 경험을 직접 하기전에 학습과 숙지로 익숙해 질 수 없습니다. (세상 모든일이 그렇겠지만)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단계적인 방법으로 중고장터에 익숙해지는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며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머리아프게 새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재미있고 현명한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초보분들 너무 부담갖거나 겁내지마시고, 다음번에 디카살일 있으면 온라인 중고장터에서의 거래에 한 번 도전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2011.08.06 Franktim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