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A5100이나 삼성 NX3000같은 신상 미러리스 카메라에 놀아나지 말지어다.

Frank Column 2014.09.19 07:30

 

 

▲ 2014~2015년의 주인공이 될 제조사별 최신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A5100,삼성 NX3000,파나소닉 GM5(출시예정), 후지 XT-1, 올림푸스 E-M10)

 

이제 더 이상 최신 카메라 산다고 어깨가 으쓱해지는 세상도 아닌데, 카메라 하나 사기 뭐 이렇게 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 내가 지식이 없어서 그런가? 라고 생각하실 분도 계실겁니다. 생김새도 비슷하고 스펙을 아무리 쳐다봐도 뭐가다른지 모른 제품들 뿐이니 정보가 부족한 자기 탓을 할 수도 있겠죠.

 

정보부족을 해결하려 커뮤니티를 찾았더니 보이는 정보라곤 "신상이 최고임", "구형 어떻게 씀? 모름지기 미러리스는 초당 11연사를 동체추적 AF로 갈기는 A6000이 짱임" 같은 말 뿐입니다. 짱이라니까 사야죠. 그렇게 큰맘먹고 산 신상 미러리스 카메라, 사기만 하면 사진이 작가처럼 확 바뀐다고 했는데, 솔직히 말해서 전에 쓰던 똑딱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또 자책을 하기 시작합니다. 내가 사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실력이 미천할 뿐이라며.

 

 

 

 

 

신상 미러리스카메라를 사는게 정말 최선 일까요?

 

 

 

 

 

 

벌써 6년, 미러리스 카메라는 건강하게 성장해 왔는가?

 

▲ 2008년 부터 지금까지 발매된 제조사별 미러리스 카메라 리스트

 

자료를 만들어놓고 보니 재미있더군요. 바디의 왕국 소니라고들 핀잔 받았는데, 실상 신제품 발매 갯수나 평균 발매주기는 삼성도 비슷합니다. 그리고 미러리스 카메라 주요 제조사 6곳 모두 신제품 발매 주기가 평균 4개월 전후로 짧습니다. (후지가 6.4개월로 표기되어있으나 X100시리즈까지 포함하면 평균 4개월 입니다.) 소비자들의 제품선택이 어려워지고 헷갈리는건 당연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가 직접 경쟁이 가능한 DSLR등급이 2자리수 모델 까지라 하고, 500D부터 700D,50D부터 70D 그리고1000D/1100D/ 100D까지 캐논은 6년간 총 11기종을 발표해 발매주기는 8개월로 미러리스진영보다 2배나 더 여유롭습니다. 게다가 5년간 센서 한번 제대로 바뀌지 않고 외형과 사양만 조금씩 바꾸면서 장사를 했고, 점유율 마저 미러리스 진영의 최초 예상보다 크게 빼앗기지 않았습니다. 무려 6개의 회사가 일년에 서너개씩 신제품을 발표 해가면서 들인 노력과 돈을 생각하면, 지난 6년간 계속된 미러리스와 DSLR의 치열한듯 했던 싸움은 사업성에 있어서 만큼은 캐논의 여유롭고 느긋한 승리였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한 것 아닙니다. 시장에 강력히 자리한 기성 선두업체를 완전히 끌어내린다는게 쉬운건 아니니까요. 문제는 지난 6년간 그렇게 치열했던 미러리스 제조사들의 노력 과정이 더 나은 미래를 기약 할 만큼 건강했느냐, 그리고 기존 제품 구매한 사람들을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 만큼 가치가 있는 신제품들을 발표했냐 입니다.

 

위 표에 제조사별로 색칠을 해 놓은건 신제품 중 소비자에게 인상적인 가치를 제공하거나 시장 반응이 좋았던 제품들을 표시 한 것입니다.소니는 6년 내내 모든 제품이 타 제조사에 비해 좋은 반응을 이끌었기 때문에 모두 색칠을 한 것이고, 나머지 제조사들은 파나소닉을 제외하면 인상적인 제품이 고작 2~3제품 뿐입니다. 16가지나 되는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소비자에게 유의미하게 어필 할 수 있는 괜찮은 카메라를 2개 밖에 만들지 못했고, 나머지 제품들은 이슈를 이어가기 위한 신제품일 뿐이었는데, 미러리스 카메라가 소비자들에게 인상깊게 자리잡을 수 있었을까요?

 

지난 6년간, 삼성은 팔기위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데 급급했고, 올림푸스는 마포의 선입견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허덕였으며, 파나소닉은 어느방향으로 가야할지 갈피를 못 잡았고, 니콘은 팔 생각이 없었고, 후지는 잘 할 수 있는걸 했지만, 그것이 이기는 방법은 못되었던 것 같습니다. 소니는? 소니는 그냥 하는만큼만 해도 나머지가 못 쫒아와서 땅짚고 헤엄쳤다고 해야겠죠. 그렇게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의 돈벌이에만 정신이 팔려있을 동안 세상은 과연 계속 미러리스 카메라에게 열린 기회의 땅으로 남아있었을까요?

 

 

 

 

 

 

작지만 최상급 화질을 자랑하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가치, 아직도 유효한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미러리스카메라가 시장에 선을 보이고 6년동안 별로 탐탁치 않은 행보를 보여왔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렌즈교환 시장 점유율의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었던 것은 "작고 가볍지만 DSLR과 동일한 화질" 이라는 명제가 틀림없는 사실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미러리스 카메라가 80만원 정도의 금액을 지불하는 카메라 중 휴대가 간편하면서도, 업계 최상급의 화질을 얻을 수 있는 카메라라는 사실이 6년이 지난 지금까지 유효 할까요? 제 대답은 "이제 더이상 그렇지 않다" 입니다.

 

 

 

 

1인치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의 포문을 연 소니 RX100의 등장은 카메라 시장에 많은 부분을 변화 시켰습니다. 당장이라도 없어져 버릴 것 같은 컴팩트 카메라 시장을 살려냈음은 물론, 렌즈교환 카메라로 일원화된 시장에 다양성을 부여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저 사양 번들렌즈에 묶인 보급형 미러리스카메라/DSLR과의 관계입니다.

 

코구멍이 머리통만해지도록 멀쩡한 사진 200% 확대하고, 뭔지도 모를 숫자로 도배된 프로그램으로 분석하면 분명 미러리스 카메라의 사진이 1인치 카메라의 사진보다 뛰어날 겁니다. 단 보통의 1인치 하이엔드 카메라가 보유한 F2.0이하의 렌즈로 누리는 촬영 편의성과 사진찍는 과정의 퀄리티는 미러리스보다 1인치 카메라가 더 좋습니다.

 

한 장이라도 사진을 더 찍을 수 있는 휴대성이 월등하고, 초보가 겪는 악조건일 수록 흔들릴 가능성이 더 적은 카메라라는 사실. 캐논이 가세하기 시작해 가격하락까지 시작 될것임을 고려하면 더 이상 1인치 하이엔드 카메라를 두고 허울만 좋은 번들렌즈 뿐인 미러리스 카메라를 살 이유는 없습니다. 언제든 렌즈를 교환 할 수 있는 "가능성"에 기댈 이유가 없다는 뜻 입니다.

 

 

 

 

 

 

 

아웃포커싱 가능한 렌즈 함께 살 것 아니라면, 미러리스 카메라 사지 마라

 

SAMSUNG | NX300 | Aperture priority | 1/100sec | F/2.0 | 0.00 EV | 30.0mm | ISO-100 | Flash did not fire

 

 

아웃포커싱에만 매달리는 스타일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기 스펙 홍보에 치중된 현재의 중급이하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면서 30mm이상 F2.0이하의 단렌즈를 함께 구매하지 않는다면 초싣자들에게는 카메라로서 가지는 가치가 1인치 카메라에 비해 더 나은점이 없다는 뜻 입니다.  

 

최신미러리스의 광속 AF덕분에 아이들이 뛰어다녀도 훨씬 잘 찍을 수 있다고 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차분하게 따져봅시다. 어둑어둑한 실내나 방에서 아이를 찍는데 광속 AF의 F.3.5렌즈와 다로 느린 AF의 F1.8의 렌즈 중 어느쪽이 촬영자가 더 만족스러운 사진을 남길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십니까?

 

사용자가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 렌즈를 구매해서 확장 할 수 있는 가능성에 구매 이유를 찾는 것도 더이상은 의미 없습니다. 대부분의 초심자가 그 가능성에 혹해서 "일단"번들렌즈만 사고 결국 그렇게 계속 번들렌즈만 씁니다.

 

앞으로 몇년 후 판도가 또 변할 수 도 있겠지만, 지금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려고 마음먹은 초심자 분들이 있으시다면, 내가 무엇을 위해서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려고 하고 있는지 따져보십시오. "사진이 잘나온다고 해서" 라면 그 잘나온 사진의 기준이 무엇인지 다시 따져보세요.

 

내가 잘 나온다고 생각한 사진이 배경이 예쁘게 날아간 아웃포커싱 사진이라면 미러리스 카메라와함께 꼭 단렌즈를 함께 사세요. 그것이 아니라면, 미러리스 카메라 사지마시고 50만원 전 후의 1인치 하이엔드 카메라를 알아보는게 맞습니다. 현재의 미러리스 카메라는 렌즈를 교환해서 사용 하는 렌즈교환 카메라 일때만 그 존재의 가치가 있습니다. 웃긴건, 렌즈를 함께 살 경우 여러브랜드 중 미러리스 카메라 1위인 소니가 가장 좋지 못한 조건을 가진 브랜드라는 사실 입니다. 어디부터 무엇이 잘못된 걸까요?^^

 

 

단지 그 카메라를 가지고 싶은 소유욕이 아니라면, 더 이상 신상 미러리스 카메라에 놀아나지 마세요. 본인이 누리고 싶은 가치에만 집중하세요.

 

 

 

 

 

 

 

 

 

 

 

20140918 Franktime.com

 

 

 

 

 20140416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 잊지않겠습니다.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sH 2014.11.14 1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초보자가 쓰기 좋은 50만원 전후의 하이엔드카메라 추천 부탁 드려도 될까요 ?

  3. BlogIcon 흐규 2014.11.18 06: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 프랭크님 블로그에서 항상 유익한 정보 많이 얻어가는 카메라초보입니다. 현재 nex-5r 번들렌즈 구성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상품사진촬영과 블로그운영을 시작하면서 아웃포커싱이 잘되는 선예도 높은 단렌즈를 알아보고 있어요. 추천하신 소니 35mm F1.8 단렌즈는 아웃포커싱, 선예도는 맘에 드는데 화각이.. 좀 좁게 느껴져요.ㅜㅜ 상품촬영할때도 화각이 좀 더 넖어야 좋을 것 같은데..알아보니 sel24f18z 칼이사렌즈가 화각이나 아웃포커싱 선예도 다 맘에 드는데 가격이 거의 35mm F1.8 렌즈의 2배네요..중고구매해도 70정도..가격 때문에 너무 고민됩니다. 바디보다 비싼 렌즈 ㅜㅜ 구매해도 후회안할까요? 혹시 다른 단렌즈 추천해주실만한게 있으면 추천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

  4. 지나가다가 2014.11.20 0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인 생각으론 초심자, 대중성..을 타겟으로 들고나오는 제품들도
    정작 광고는 '프로가 찍은 사진에 근접한', '전문적인 사진을 흉내낼수있는'으로 광고되는게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렌즈가 관건이 될거에요. 사진이나, 동영상이나.
    근 미래안에 35mm 환산화각으로
    16-70 정도의 2.0~2.8 이너줌 이너포커스 렌즈를 가장 소형화시키고 100~150만원 사이에 발매한다면.
    지금 나와있는 센서들의 장점이고 단점이고 나발이고, '사진을 좀 제대로 찍어보려는' 모든 대중이 구매할거에요.
    각 카메라회사들은 물론 그 정도의 만능렌즈(보통의 상황에서)를 만들면 카메라 바디가 덜 팔린다던가, 다른 렌즈들이 덜 팔리니까 안 만드는게 낫다..라고 생각하는듯 하긴하지만..
    완전 개인적으론...렌즈만 개발하는 회사가 분명히 필요하다고 봅니다... 거대 카메라회사들과 협조가 안되서 매뉴얼렌즈 뿐이더라도.

    • Favicon of http://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11.20 1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 삼양렌즈가 있긴한데..성능도 좋고 다 좋지만(mf는 빼고라도)

      아직 소형화하기엔 물량투입이 어렵지 않나 싶네요 ㅎㅎ


      제조사들이야 오로지 파는게 목적이니 세그먼트 상관없이 무조건 전문가라고 하는편이죠 ㅎㅎ

  5. BlogIcon 문세영 2014.12.08 0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를 이제서 처음 발견한 20대 여대생.. 입니다
    혼자 지금 일주일동안 아무것도 몰라서 그냥 모델명두고 검색을 하다 들렸어요..!
    소니 a5100 5000 삼성nx3000 300 mini 이 다섯가지루..그냥 막 검색했어요
    우와 정말 초보에 초보도 아닌거 같아요 ㅠㅠ여기오니까..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초보에 초점을 맞춰 글을 적어주신거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면서 처음듣는 rx100?
    에 관심을 가져야하나 생각도 했고
    잘 모르지만 글에 적어주신대로 배경을 날리고 아웃포커싱으로 잘 나오고도 싶구요
    셀카도 잘나오고 싶고 흔들리고싶지도 않고
    밤에도 사진이 잘나오길 바라고 막...초보의 그 욕심이 있어요
    저는..어떤 카메라를..사야할까요 첫구매라..
    뭣도모르고 미러리스?! 라는 그 .. 말씀하신대로 유행에 맞춰져있네요
    답답하시겠지만... 그리고 잘 몰라서 이렇게밖에 질문을 못하네요..
    도움..부탁드립니다ㅠㅠ....

    • Favicon of http://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12.20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아웃포커싱은 어떤 카메라라도 렌즈를 추가로 사시지 않으면 안됩니다.^^

      어떤 카메라로 결정될 일이 아니기 때문에, 우선 마음에 드는 디자인과 가격대를 고려하셔서 제품을 골라봇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6. 2014.12.08 0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여대생..ㅋ.ㅋ 2014.12.08 0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헐 제가 폰으로 적어놓고 안보이다니.. 컴퓨터로 들어와야하나요? 헐..내일 다시와보겠습니다...

    • Favicon of http://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12.20 15: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우선 짧게 중요한것만 질문 드릴께요.

      번들렌즈는 제품을 살때 함께 포함하여 판매하는 기본 줌렌즈 입니다. 미러리스카레라라고 불리우는 카메라는 똑딱이 카메라처럼 렌즈가 고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분리되어 다른 렌즈도 사용 할 수 있는 카메라거든요.

      근데 이 번들렌즈로는 아웃포커싱이 되지를 않아요. 아웃포커싱은 터치를 하거나 기능을 켜서 할 수 있는게 아니라 그것이 가능한 조건을 갖춰야하는건데, 그 조건중 중요한 것이 단렌즈 입니다.

      그래서 줌이 안되는 불편함을 감수해도 단렌즈를 사용해야하는거죠^^ 일단 여기까지만 체크하시고 또 질문 주세요~^^

    • Favicon of http://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12.20 15: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언제든 자주 들러주세요~

  7. BlogIcon 2014.12.08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생초보인데 이 블로그로 많은 지식얻고갑니다 제가 현재 알아보니 캐논sx60hs도 괜찮은것같은데 입문자용으로 괜찮은가요?

  8. BlogIcon 2014.12.08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생초보인데 이 블로그로 많은 지식얻고갑니다 제가 현재 알아보니 캐논sx60hs도 괜찮은것같은데 입문자용으로 괜찮은가요?

  9. BlogIcon 이우경 2014.12.30 14: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메라나 사진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문외한입니다. 이번 3월에 여행을 가게 되었는데 그간 생각만 하고 실천에 옮기지 못한 카메라공부를 이번기회에 하자 결심하고 알아보는 중입니다.
    여러 글들을 보니 저같은 입문자에게 소니a시리즈가 적합하다는 글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소니a5000 a5100 a6000중에서 진지하게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는중에 이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글을 읽다보니 저는 입문이니까 따로 렌즈를 구입할 생각까진 없었기에 제가 소니a시리즈를 살필요가 없어지는것 같더라구요.. 그렇다면
    1.단렌즈를 산 소니a미러리스 카메라는 여행이나 입문자용으로 괜찮은지 단렌즈 추천과 가격은 얼마인지..
    2.그렇다면 다른 괜찮은 카메라를 추천해주시자면 뭐가 있는지 귀찮고 번거로우시겠지만 여쭤봐도 될까요?ㅠㅠ 지금 이글을 보니까 더욱더 카메라에 대해 공부해보고싶고 시작을 잘하고 싶어져서요ㅎㅎ

    • 학생 2014.12.30 15: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나가다 글 남깁니다. ㅎ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여행을 목적으로 카메라를 구입하신다면 단렌즈보다는 줌렌즈가 편리하실 겁니다. 물론 단렌즈로 여행가서 사진을 못 찍는 것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불편해요 ㅠ ㅎㅎ
      다만 입문용으로 미러리스를 구매하신다면 번들보단 단렌즈를 구입하시는게 좋으실 거예요 ㅎ
      참고로 소니 미러리스계열은 단렌즈가 비싼편입니다. 가장 많이쓰는 35.8도 40만원이 넘어가는걸로 알아요 ㅎ
      처음 사진을 시작하는 입장에서 1바디 1렌즈만을 가져가시겠다면 삼성 미러리스쪽도 나쁘지 않은거 같습니다.

    • 학생 2014.12.30 1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리고 주용도가 여행이라시면 올림푸스나 파나소닉쪽 미러리스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올림 e-pl 시리즈도 저렴한 편이라서요 ㅎ

    • BlogIcon 이우경 2014.12.30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답변 감사드립니다~ 여행에 있는2주동안은 분명 사진기의 목적이 100퍼센트 여행을 위한 것이겠지만 그 이후로는 정말 사진을 배워보고싶어서요.. 한 카메라로 두가지 용도를 다 누리는건 욕심일까요ㅠㅠ 추천해주신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를 찾아보니 가격도 저렴하고 괜찮더라구요~ 가격이 저렴해도 저같은 입문자에게는 충분하겠죠?ㅎㅎ

    • 학생 2014.12.31 0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행과 사진이라는 재미를 모두 충족시키시려면 카메라 하나에 렌즈는 번들렌즈와 30mm 화각 근처의 표준 단렌즈정도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삼성의 30mm 2.0이나 소니 35mm 1.8같은요 ㅎ) 금전적인 문제가 있으시다면 여행이 우선이실 경우 우선 저렴하게 번들렌즈 세트 시작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사진을 확대해 보시기 전에는 사실 똑딱이로 찍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끼실 수도 있으실 거에요

    • 학생 2014.12.31 0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단렌즈 하나만 구입해 가셔도 파노라마나 포토샵 합성같은 기능을 이용하시면 충분히 원하시는 사진을 찍을 수 있으나 처음 사진을 시작하신다기에 번들을 추천드린거구요 ㅎ 정말 의지가 있으시다면 단렌즈만으로도 여행사진을 찍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ㅎ
      그리고 삼성카메라가 소니보다 저렴하긴 하지만 주간에 촬영하실 때는 소니보다 화질이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최근에 나온 소니 최신기종(a5100, a6000)의 경우 역광촬영시 사진에 일정한 패턴의 무늬가 생기는 벤딩노이즈 이슈가 있는 기종이라 개인적으로 별로 추천하지 않는 상황이구요. ㅎ
      무엇보다 사진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가격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ㅎ 어느정도 카메라를 배우실 각오가 되어있으신듯 하니 삼성카메라에선 nx300m에 30mm f2.0 렌즈를 추천 드리고요(nx3000같은 보급기종보다는 조작성이 조금 더 나으실거에요 ㅎ) 소니에서도 a6000이나 조금 구형이긴 하지만 nex 6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5.01.05 15: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단렌즈만 사신다면 초보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줌이 안된다는것에 적응한다는 것이...ㅋ)

      줌과 함께라면 상관없으나 컴팩트만 들고가는것보다는 번거롭겠죠^^ 여행가서 여행지를 배경으로한 아웃포커싱된 인물사진도 찍으신다면 단렌즈를 포함하여 구매해야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하이엔드 카메라도 괜찮지 않을가 합니다. 감사합니다.

  10. 리린 2015.01.09 16: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도잘모르고 카메라기능도 잘모르는데 남는건 사진이라는 소리처럼 추억좀 많이남겨두려고 카메라 구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주로 인물 위주 사진을 찍게될거라 셀카기능이있는 미러리스카메라를 보고있습니다.
    신상에 연연하진 않아서 가격대비 괜찮은제품 찾고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물어보니 자꾸 신상만 추천해주시네요..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잘사용할수있는 예쁘게잘나오는 카메라는 어떤게있는지 추천좀받고자 글남겨요~

  11. 2015.02.03 1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2. 2015.02.03 1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3. BlogIcon 서니맘 2015.02.10 15: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캐논 100d , 24mm단렌즈는 어떨까요? 아이들 사진 주로 찍을꺼거든요... 친구가 요거라 소니a5100추천해주더라구요... 카메라는 처음이구요...

  14. BlogIcon 서니맘 2015.02.10 15: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캐논 100d , 24mm단렌즈는 어떨까요? 아이들 사진 주로 찍을꺼거든요... 친구가 요거라 소니a5100추천해주더라구요... 카메라는 처음이구요...

  15. 2015.03.09 2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하막 2015.03.10 19: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신 답변드립니다.

      문제 없습니다. ㅎㅎ
      대신 움직이는 대상에 대한 초점잡는 능력은 많이 떨어진다는 것은 유의해 주시고 사용해 주세요!

  16. 대학생 2015.03.15 1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이나 카메라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는데 여행을 다니면서 폰카로 찍다보니 한계를 느껴 괜찮은 카메라를 하나 사야겠다고 느낀 학생입니다. 학생이라 돈은 많지 않고 40만원 선으로 예산을 잡고 있는데요, nx3000으로 마음을 굳히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 글이나 주위사람 말을 듣다보니 잘 모르겠네요. 주 용도는 여행에서나 일상에서 사진찍는 것이 되겠구요, 필요하다면 돈을 모아서 단렌즈도 하나정도 더 살 생각도 있습니다. nx3000 옳은 선택일까요? 또 nx300m은 어떤가요?

  17. BlogIcon 복복맘 2015.04.19 09: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포스팅 감사합니다. 현재 캐논 100d쓰는데요 목에 걸기 너무 무거워서 잘찍히고잘찍히고 조금 더 가벼원 카메라 장만하려 합니다. Lx100. Rx100me3. 소니알파6000 중에서 보려하는데요. 집에 포토프린터기가 잇어 출력을 자주 합니다. 5×7싸이즈로 출력하는데 화질 티가 많이나더라구요. 혹시 추천해주실 수잇나요? 아기사진. 어두운 실내. 야경 잘찍혓음하고 만약 6000이라면 렌즈 추가 구입할때 어떤 렌즈 사야 할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릴게요^^

  18. BlogIcon 복복맘 2015.04.19 09: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포스팅 감사합니다. 현재 캐논 100d쓰는데요 목에 걸기 너무 무거워서 잘찍히고잘찍히고 조금 더 가벼원 카메라 장만하려 합니다. Lx100. Rx100me3. 소니알파6000 중에서 보려하는데요. 집에 포토프린터기가 잇어 출력을 자주 합니다. 5×7싸이즈로 출력하는데 화질 티가 많이나더라구요. 혹시 추천해주실 수잇나요? 아기사진. 어두운 실내. 야경 잘찍혓음하고 만약 6000이라면 렌즈 추가 구입할때 어떤 렌즈 사야 할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릴게요^^

  19. 워니원 2015.05.07 1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최근에 a5100 구입했습니다. 오프라인 판매가가 90만원 근처를 맴돌고 있으나
    인터넷 공동구매로 하니 번들렌즈 포함가 48만원으로 떨어지더군요.
    이런 상황에서라면 rx100 mk3(인터넷 최저가 76만원선) 과 비교해 훨씬 구매가치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소니 알파 미러리스의 장점은
    1. 렌즈 교환 가능
    2. 터치 AF 가능
    3. ISO, 조리개값등 조정가능하여 DSLR 입문 전 초심자 연습이 가능
    이었습니다.
    rx100 이 초보자가 다루기 엄청나게 쉽고 혁신적인 기술도입이 되었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문제점이 있었기 때문에, 렌즈 탈부착이 안될 바에야 구매하기가 꺼려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a5100의 경우 매장에서 직접 조작해본 결과 번들렌즈로도 아웃포커싱이 그런대로 수월하게 되는 것을 확인 가능했습니다.
    (참고로 전 스마트폰 터치AF에 길들여진 완전 카메라 초보자입니다.)
    물론 단렌즈의 경우 화질이 월등히 높고, 아웃포커싱도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본품만 새것으로 구매하고, 렌즈의 경우는 중고로 구매하더라도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럴 경우 '소니 렌즈가 비싸다'는 부분도 충분히 커버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하이엔드와 미러리스의 차이에 있어 '렌즈탈부착'이라는 부분은 사실상 엄청나게 중요하고 경쟁력이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누구나 카메라를 이리저리 조작하고 만지다 보면 어느날은 좀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어지는 날이 올거라고 봅니다.
    그럴때 저렴하게 내 카메라가 금새 변신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더 열심히 카메라를 조작해보게 될거라고 생각해요.
    하이엔드의 경우는 그저 그 카메라에 머물러 발전가능성이 없진 않을까..생각됩니다.
    여행용으로 찍을 경우 하이엔드를 무조건 구매해야겠지만
    갑자기 DSLR로 옮겨타기엔 부담되고, 그렇지만 사진을 가볍게 공부해나가며 취미생활로 자리잡고 싶다면,
    무게가 가볍고 조작이 편한 미러리스가 압도적으로 좋지 않나..생각됩니다!

    • Favicon of http://franktime.tistory.com BlogIcon 하막 2015.05.08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맹점이죠.

      '지금은 안 사지만 나중엔 언젠가는 렌즈교환을 위한 추가렌즈를 구매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이게 렌즈교환식을 구매하고 번들 이상 쓰지않는 유저들이 양산되는 이유라고 봅니다.

      물론 전 여기에 부정적인 입장은 아닙니다. 좋은 카메라 쓰는 것이 뭐가 나쁩니까. 거기에 적당한 가격까지 가미되면 이보다 좋을 수는 없지요.

      다만 사용자의 문제일 뿐이죠. 발전가능성? 이라고 하기엔 좀 어감이 이상하지만 욕심이 있다면 렌즈교환식이 좋지만, 그냥 일상 생활이나 가족끼니 나가서 찍기에는 5100도 따라오지 못하는 휴대성+준수한 화질이 겸비된 rx100시리즈는 결코 그 매력을 잃어버리지 않거든요 ㅎㅎ

  20. 2015.12.10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1. 결정장애 2016.03.15 17: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미러리스 구매하려고 이것저것 정보를 찾던 중에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에 이런 질문 글을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정말 답답하고
    물어볼 곳이 없어서 염치 불구하고 질문 올립니다.

    진심어린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지금 완전 결정장애를 겪고 있어요. 도와주세요 ㅜㅜ

    현재 저는 d90 번들렌즈를 소유하고 있어요~
    근데 사진은 잘모르고 그저 아웃포커싱되고
    사진찍는 소리가 기가막힌 점에 반해서 구매했었습니다.
    (한두번 사진강의는 들어본적 있습니다.)

    처음에는 동유럽을 가게되서 번들렌즈로는 풍경사진이 아쉬웠던게 생각나서 광각렌즈를 알아보다가
    서유럽을 갔을 때 d90을 들고 다니면서 개고생했던 기억이 떠올라
    DSLR을 팔고 휴대성이 좋은 미러리스로 갈아탈까 하는 두가지 맘이 왔다갔다하네요

    사진을 못찍지만 dslr로 찍었던 사진이 멋있는건 알겠고
    하지만 휴대성이 별로라 자꾸 요즘 들어서는 더 안들고 다니게 되고
    어쩌는게 좋을지 모르겠어요 ㅜㅜ

    렌즈가 다양하다고 하는 올림푸스 e-m10 이나 e-m5 모델들 보다가
    휴대성때문에 미러리스를 살려고 했었으니까 훨씰 가벼운 소니 a6000을 보고 있습니다.
    미러리스 보기전에 렌즈를 살까 했던거는 시그마 10-20mm 였습니다.

    주절주절 말이 많았네요.
    마음이 왔따갔다해서 질문글도 두서없이....

    1. DSLR 유지하고 광각렌즈를 구매 할까요?
    (비싼렌즈는 생각 못하고 있습니다.)
    2. DSLR 을 팔고 미러리스를 구매할까요? 만약 미러리스라면 어떤모델이 적당할지
    (d90을 안팔고 싶지만 생각보다 미러리스가 렌즈까지 사려니 비싸네요;;)

    • 지나가는 사람 2017.03.10 0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나가다가 글 남깁니다. DSLR 미러리스 똑딱이 라고 흔히들 분류를 하지만 이미 그 분류 체계는 깨지고 있습니다. DSLR과 미러리스 중에 고민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목적에 맞는 카메라가 중요하죠. 가격은 미러리스도 비쌉니다... 납득하기 힘든 가격(그래도 DSLR보다 싼 경우가 다수지만)인 경우도 많죠. 질문하신 분이 무거운 D90때문에 걱정이고 잘 쓰지 않으신다면 과감하게 팔고 가벼운 카메라로 옮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진은 뭐로 찍던 찍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옵니다. 렌즈 교환식이 갖는 이점은 렌즈에 따라 완전히 다른 느낌이 사진이 찍힌다는 점이죠. 렌즈를 추가로 구매할 생각이 없으시다면 똑딱이를 추천드립니다... 파나소닉 같은 경우 라이카향 렌즈로 넓은 화각에 충분히 잘 나옵니다...



티스토리 툴바